물없이 오이지 담기 실패없는 레시피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없이 오이지 담기 실패없는 레시피

‥ 요모조모

by 토파니 2020. 12. 14. 15:59

본문

 

 

 

오늘 제가 만든 요리는 시간이 조금 걸리기는 하지만
그래도 만들어두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어요!!!

 


바로
여름에 제일 많이 담그시는 오이지 ><

오이지


오이짠지라고도 하죠
엄마가 한번 담아서 가져오라길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추석 전에 한번 만들어봤어요
실패할 수도 있어서
8개만 담아 봤는데,
다행히 성공적이더라고요

진짜 짠지 좋아하시는 분들은
여름에 오이 한 박스씩 담으시더라고요
입맛 없을 때, 오이지 무침 해서 밥 먹으면
밥 한 그릇 뚝딱

만드는 방법도 정말 간단하더라고요!

저도 정말 많이 찾아봤지만,
다들 비율이 제각각이셔서
그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기준에 맞췄어요



오늘도 한번 만들어 볼게요

스따뚜

.
.
.

 

< 오이지 >다다기오이 8개식초1.2컵, 소금1.5컵, 설탕1.5컵 (200ml컵기준)

오이담기

 



다다기오이를 준비해주세요
이 오이가 오이지 하기에 좋데요!
오이는 씻지 않아요

왜냐면, 짠지라서
소금, 설탕, 식초에 절이는 건데 짜게 절이기 때문에
나중에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서 먹을 거거든요
그래서 안 씻어도 돼요

안 씻는 이유 중에 하나가 씻다가 오이에 상처라도 나면
곰팡이 생기고 상해버려요 ㅠㅠ
그래서 그런 걸 방지하기 위해서
씻지 않고 바로 담아볼게요!!


먼저, 다다기오이 8개를 차곡차곡
통에 담아줍니다


식초물 만들기

 

 

 



오이지의 가장 중요한 단계
바로 식초물!!!!

식초, 소금, 설탕
1.2 : 1.5 : 1.5

200ml 컵 기준으로 준비했어요
소금은 굵은소금으로 사용해주세요
이렇게 3개를 섞어주세요


식초물 붓기

 

 

 

 



먼저 통에 오이를 차곡차곡 담고,
식초물을 부어주세요
그리고 반나절이 지나서 한번 뒤집어주세요
그리고 4일을 숙성시켜주세요
물론, 실온에서 숙성시켜주세요

 



4일이 지나서 뚜껑을 열었더니
이렇게 노르스름해졌어요!!!

 



오이는 덜어내고, 식초물을 냄비에 담아주세요

 



식초물을 팔팔 끓여주세요
소금을 다 녹인다고 생각하고
팔팔 끓여주세요

 

 

 



통에 다시 오이를 차곡차곡 담고,
끓인 식초물을 담아주세요
그리고 누름 독을 이용해 꾹꾹 눌러주세요
공기가 들어가면 안 돼요
보통은 돌로 눌러 놓으시더라고요
저는 누름독으로 꾹꾹 눌러줬어요

 

 



이렇게 2주를 실온에서 숙성시켜줍니다
2주가 지나니깐 다다기오이가 이렇게
쪼글쪼글해지면서 잘 숙성되었어요!!!

이제 이걸로 맛있는 오이지무침만 만들면 되겠다
헤헤헤헤

엄마가 좋아할 것 같아요

2주라는 길고 긴 시간의 기다림이었지만,
오이지는 오래 둘수록 더 좋다고 하더라고요!!
남은 일주일 더 숙성시켰다가,
추석 때 집에 가져가야겠어요!


오이지 담그는 거 어려워하시는 분들 많으신데
물 없이도 오이지 담그기 참 쉽죠?


조만간, 오이지무침 올려드릴게요~♥


 

#한줄레시피
다다가오이를 통에 담고, 식초, 소금, 설탕으로 식초물을 만들어 붓고 2주간 숙성시켜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