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레시피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레시피

‥ 요모조모

by 토파니 2020. 3. 3. 14:56

본문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황금 레시피

 

< 준비물 >

 

쇠고기 - 양지머리 200g (정육점에서 먹기 좋을 정도로 잘라서 사옴, 미역국에는 양지머리나 사태가 가장 좋음)

미역 20g - 수퍼에서 100g짜리를 팔면 사와서 1/5로 가위로 자르면 됨

다진마늘 2T( 여기서 T는 큰스푼 : 어른들 밥숟가락으로 한가득을 말함)

참기름 2T

국간장 2T - 진간장을 사용하면 안됨, 국간장을 사용해야 맛이 좋음

맛 술 1T - 맛술이 없다면 소주나, 청하,정종으로 1스푼 넣어도 됨

소금, 후추 약간씩

< 만드는 순서 >

 

1. 미역 20그램을 큰 그릇이나 큰 바가지에 넣고 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물에 다 불리면 미역이 몇배 크기로 커집니다)

2. 불린 미역 굵은 소금을 한 스푼정도 넣고 손으로 비벼서 씻는다.(약 1분동안)

3. 씻은 미역을 물에 잘 헹군다.

4. 큰 그릇이나 바가지에 양지머리 200그램을 넣고 국간장 2T, 다진마늘 2T, 참기름 1T, 맛술 1T를 넣고 손으로 비빈다.(약 1분동안)

5. 큰 냄비를 준비한다 - 이 미역국은 4-5인분이 충분히 나오므로, 라면 4-5개를 끓일수 있을 만한 냄비를 준비해야 함

6. 준비한 냄비에 참기름 1T를 넣고 불에 올린후 아까 비빈 양지머리 200그램을 모두 넣고 숟가락으로 살짝 볶는다. (약 1분정도)

7. 그 냄비에 아까 씻은 미역을 모두 넣고 약한 불로 숟가락으로 볶는다.(약 5분정도)

여기서 주의할점 - 참기름이 미역에 다 흡수되면 미역에서 뽀안 국물같은게 나오기 시작하는데, 시간이 중요한게 아니라 5분이 넘더라도 그때까지 볶아야 함

8. 미역에서 뽀안 국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물을 붓는다. (약 1500 - 2000cc)

만약 집에 멸치국물이나 사골국물 같은게 있다면 그걸 붓고 모자라는 양만큼 물을 넣으면 됨.

물의 양은 앞으로 끓일때 졸아들 것까지 예상하여 충분히 부어야 되고, 이건 국이니까 건더기가 너무 많아도 이상하므로 적당히 2000cc정도 붓는다.(계량겁이 없으면 1.5리터짜리 피티병으로 계산해도 됨)

9. 미역국을 중간불로 30분이상 충분히 끓인다.

끓이면서 숟가락으로 떠서 간을 보면 되는데, 바로 먹을게 아니라면 내일 아침에 한번 더 끓일때 다시 졸아드는것을 감안해서 약간 싱거울정도로 하는게 좋음

10. 이대로 했다면 아마 간이 맞을텐데, 만약 간을 보면서 너무 싱거우면 소금을 약간 뿌려서 간을 맞춘다.

11. 후추를 약간 넣어도 좋다. (반 스푼정도)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