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념게장 만드는 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양념게장 만드는 방법

‥ 요모조모

by 토파니 2019. 12. 3. 16:42

본문

 

양념게장 만드는 방법 황금레시피

재료(2인분)

진간장 1컵,꽃게 4마리 (1kg),
청주 1/2컵, 물 1컵, 생강 1개, 마늘 5쪽, 마른 붉은 고추 3개, 양파 1/2개

만드는 방법 순서

1. 흐르는 물에 발 사이에 낀 지저분한 것 등을 말끔히 씻어내고, 등딱지와 배 쪽도 솔로 박박 문질러 씻는다.
2. 다리 끝 부분을 가위로 잘라낸다. 그래야 간장맛이 잘 배어들고, 먹을 때도 편하다.
3. 칼등으로 등껍질과 집게다리를 자근자근 두들겨 금이 가게 한다. 이 역시 간이 잘 배도록 하기 위해서다.
4. 진간장과 물을 1:1의 비율로 섞어 넣는 것이 포인트. 이것이 짜지 않게 간장게장을 담그는 비결이다.
5. 분량의 청주를 넣는다. 청주를 넣으면 곰팡이가 안 슬고 비린내를 없애 주는 역할도 한다.
6. 생강과 마늘은 도톰하게 저미고, 마른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반으로 썰어 씨를 털어낸다. 이것을 간장양념에 넣고 양파는 통째로 넣는다.
7. 양념한 간장물을 팔팔 끓인다. 한참을 끓여 간을 확인한 후 적당하다 싶으면 불에서 내려 차게 식힌다.
8. 뚜껑이 있는 널찍한 그릇에 게를 차곡차곡 담고, 식힌 간장물을 붓는다. 이때 양파만 건져내고, 나머지 양념들은 그대로

Tip

1. 제법 큰 것은 등껍질을 떼서 함께 담그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양념맛이 잘 배어들긴 하지만, 등껍질에 붙어 있는 맛있는 내장이나 알 등이 떨어져, 국물이 탁해지는 단점이 있어요. 손도 많이 가고요. 크기가 작은 꽃게는 그냥 통째로 담그는 편이 나아요. 대신 껍질을 조금 부수어놓으면 간이 잘 밴답니다.
2. 지방에 따라 혹은 담그는 사람에 따라 진간장과 국간장을 섞기도 하고 진간장만으로 게장을 담그기도 하는데요.
3. 알맞게 삭은 게장은 더 곰삭기 전에 한 마리씩 싸서 냉동해 두었다가 드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